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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원문

규원이 인터뷰 (전 미술대학 학생회장, 조소과… 였던 것 같은데 정확하지 않음)
미술 작품에 오디오를 사용하는 니즈가 있는지?
→ 설치 작업하는 애들은 자기 작업에 맞는 음악을 맞는 음악을 케이스가 있음
→ 작품을 하는 애들이다 보니 각자 스타일이 있어서, 개인 성향을 많이 탐
→ 디자인 쪽 애들이 좋아할수도 있음. 일러스트 하거나하는 애들. 이런 경우는 오히려 인스타에 아카이빙으로 활용할 수 있을듯. 인스타 통해서 자기 PR하는 애들이라면 니즈가 있을 것 같음
→ 설치보다도 시각 디자인하는 애들이 더 잘 맞을 것 같음
→ 순수 예술하는 쪽은 너무 천차만별이라서 이렇다 하기가 어려움
→ 미술 작업하는 사람들 중에서 음악 같이 하는 사람들 꽤 많음. 노출 되었을지 어떻게 활용할
도슨트 음악은 어떻게 만들어짐?
→ 하계사(큐레이터)에서 기획단에서 미리 만들어버림
→ 국립현대미술관도 내부에 전시 기획하는 기획 팀이 있음. 어떤 작가 작품을 수급해올지를 짜고, 동선을 배치하고 스토리라인을 짬. 참여자들이 어떤 경험을 할지 상상하는 것임. 도슨트를 이 단계에서 준비
→ 리움에서도 사설 기획 팀들이 있음. 글을 쓴다던지, 작품에 대한 설명이라던지, 부가적으로 필요한 요소를 정함
→ 국립과 사립이 아예 다름. 국립은 국가 내의 다양한 작가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함. 그때그때 방향성은 다를 수 있음. 국가 내 작가 양성, 해외 신진 작가 소개일수도 있음. 사설에 비해서 다양함. 사설은 컬렉션이 있어서, 컬렉팅을 하려는 방향에 맞추어서 하기도 함
→ 갤러리는 아예 작가 하나를 찍어서 키우기도 함
주위에 큐레이팅 할게 있어서 레퍼 첵 필요하면 이야기 해줄 수 있음
→ 아직 뽀시래기 들이어서 잘 모르겠음
아예 작가 단에서 접근할 수도 있고
의사 결정단위가 조직이 아니라서 훨씬 가벼움
디자이너는 정말 간단할 것 같음. 디지털 공간에 아카이빙
음악이랑 같이 올리기도 함. 명확한 소구점이 보임.
기획단에서 접근할 수도 있고
여기는 하나의 회사에 가까워서 좀 무거움
레지던시라는 단위도 있음
4~5명 정도의 작가를 양성해주면서, 지원 기간 동안 재료비랑 전시 공간 제공
매니저가 있어서 그분 이랑 할 수도 있음
국립/사립 나뉨. 국현미도 레지던시가 있음. 재단 단위 레지던시도 있음
인천아트플랫폼(인천… 머시기)
대학원에서 접근할 수도 있음
대학원 청구전에 활용 가능. 학교 내 리소스 활용하면서 전시할 수 있는 기회들이 있음
미대 대학원에 가는 것은 작업에 대한 싸인임. 여기를 할 수도 있음
실험적 전시공간(탈영역 우정국)에서 접근할 수도 있음
우리 이런거 하는 사람인데 …
달리/미드져니 만드는 사람한테 어울리는 BGM 팔수도 있을듯
이미 프롬프트도 있어서 괜찮을듯
동양화과 전공 대학원생
서울대 파워플랜트 전시관이 기술이랑 예술이 융합된 전시를 받음
팀이 있다면, 공대생 애들 만으로 신청해도 됨
어떻게든 포트폴리오로 만들수 있을듯
갤러리도 니즈가 있는 곳이 있을 수 있음
작가 측면
기존에 빌드업해서 쌓은 사고 체계와 취향이 있을 것임
그런 분들은 직접 전자 피아노 같은거 사서 진행하기도 함
자기 취향에 맞게 베이스 음악을 만들고 싶은 상황
간단한 베이스 음악을 넣게 하면 어떨지?
레지던시 스튜디오
난지 창작 스튜디오
작가, 비평가, 큐레이터 집단으로 되어 있음
비평가들이 크리틱이라는 것을 함. 작가의 그림을 비평함
우리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가져가면, 이런게 있다고 알려주면 거기서 인지를 하고 답 줄지도?
입주하고 있는 작가한테 다이렉트로 문의할 수도 있음
1년마다 전시를 무조건 함. 전시라는 결과물로 가져가면 좋을 것 같음. 미술 부서 소속이 되어서, 기자들한테 메일로 100~200명 정도 보내면 그 중에서 10개 정도 기사를 써짐. 바이럴을 태워서 데이터가 남게 해야겠다
경력이 5년차 즈음 되는 사람들은 기자가 다 있음
네이버 전시, 아트씨, 아트맵에 올려야 함. 거기까지 신경쓰면 골치 아픔
인터렉티브 하게 하는게 좋을지도
처음에는 베이스 멜로디
거기다가 살 붙이기
일단 쉬운 것은 이 기술이 붙었다를 홍보할 수 있는 전시인듯
KIAF, 한국화랑미술협회
각지에서 와서 진행함
메일 보내서 진행할 수도 있음
참가 될수도 있음. 부스 비용 물어보면 그건 그때 가서 생각…
접근성
구매도 많지만, 작가들도 많이 옴. 새롭게 계약하고 싶은 갤러리를 여기서 찾기도 함
동양화과 전공 대학원생 2
이유가 있어야 함. 대중적으로 소비되는 작품이라면 오케이. 근데 연구자 입장이라면?
큰 산에 대한 음악? 벌레 소리 등등... 의도성이 드러나니까.
이유가 필요하고, 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 커스터마이징이 상세히 필요 퍼포먼스 할 때 음악이 엄청 필요함. 이런거 할 때 필요 없음? 무조건 자유도가 있어야 함. 완성된 것을 선호하지 않음. 본인이 맞추어 나가야 함. 그대로 쓰는 경우는 많지 않음! 낭만주의 그림 그려놓고 재즈를 틀어놓는 것은 옳지 않음! 가능성은 많다고 생각함